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칠이구729의 코딩 노트

Python 공부 (5) 내용 정리 본문

Python

Python 공부 (5) 내용 정리

칠이구729 2021. 5. 12. 09:41

# [bool(불)]

# bool은 True와 False로만 표현하며 비교 연산자, 논리 연산자의 결과로 자주 쓰인다.

 

# [비교연산자]

# 비교 연산자로는 ==(같음), !=(같지 않음), >(초과), <(미만), >=(이상), <=(이하)

# is(같음), is not(같지 않음) 이 있으며 is와 is not은 객체를 비교할때 사용한다.

 

# [논리 연산자]

# 논리 연산자는 and(양쪽 모두 참일 때 참), or(양쪽 중 하나라도 참이면 참), not(결과(참과 거짓)를 뒤집음) 이 있다.

 

# [문자열]

# 문자열은 ' '(작음따옴표) 또는 " "(큰따옴표)를 사용하여 표현한다.

 

# 여러 줄로 된 문자열

# 여러 줄로 된 문자열은 '''(자금따옴표 3개)로 시작해서 '''로 닫거나 """(큰따옴표 3개)로 시작해서 """로 닫는다.

 

# [리스트]

# 리스트는 여러개의 값을 일렬로 늘어놓은 형태이다 값을 저장할때 [ ](대괄호)를 사용하면 리스트가 되며 각 값은 ,(콤마)로 구분한다.

# 리스트에 접근할 때는 [ ]안에 인덱스 값으로 지정한다 *리스트의 인덱스는 0부터 시작한다.

 

# 리스트 만들기

# 리스트 = [값, 값, 값] # 리스트 만들기

# 리스트 = [] # 빈 리스트 만들기

# 리스트 = list() # 빈 리스트 만들기

# 리스트 = list(range(횟수)) # range를 이용해 리스트 만들기

 

# 리스트에 접근

# 리스트[인덱스] # 리스트의 값에 접근

# 리스트[0] # 리스트의 인덱스 번호를 이용해 접근 0은 첫번째 값임

# 리스트[인덱스] = 값 # 지정한 리스트의 인덱스에 값을 저장함

 

# [range]

# range는 연속된 숫자를 생성하는 것이다.

# range(횟수)

# range(시작, 끝)

# range(시작, 끝, 증가폭)

# *range를 사용할때 지정한 횟수(끝)는 생성되는 숫자에 포함되지 않는다(0부터 생성하기 때문)

print(list(range(5))) # [0, 1, 2, 3, 4]

 

# [튜플]

# 튜플은 여러 개의 값을 일렬로 늘어놓은 형태이다. 값을 저장할때 ( )(괄호)를 사용하면 튜플이 되며 각 값은 ,(콤마)로 구분한다.

# 또한 괄호로 묶지 않고 값만 콤마로 구분해도 튜플이 된다. 리스트와 마찬가지로 인덱스가 0부터 시작한다.

# *튜플은 요소의 값을 변경하거나 추가할 수 없다.(읽기 전용)

 

# 튜플 만들기

# 튜플 = (값, 값, 값) # 튜플 만들기

# 튜플 = 값, 값, 값 # 괄호 없이 튜플 만들기

# 튜플 = () # 빈 튜플 만들기

# 튜플 = tuple() # 빈 튜플 만들기

# 튜플 = tuple(list()) # tuple에 list()를 넣어서 빈 튜플 만들기

# 튜플 = tuple(리스트) # tuple에 리스트를 넣어서 튜플 만들기

# 튜플 tuple(range(횟수)) # range로 튜플 만들기

 

# 튜플에 접근

# 튜플[인덱스] # 튜플의 값에 접근

# 튜플[0] # 튜플의 인덱스 번호를 이용해 접근 0은 첫번째 값임

 

# 값이 1개인 튜플 만들기

# 튜플 = (값. ) # 요소가 한 개인 튜플 만들기

# 튜플 = 값, # 요소가 한 개인 튜플 만들기

 

# [시퀀스 자료형]

# 파이썬에서 리스트(list), 튜플(tuple), range, 문자열(str)과 같이 값이 연속적으로 이어진 자료형을 시퀀스 자료형이라고 한다.

# 시퀀스 자료형으로 만든 객체를 시퀀스 객체라고 하며 시퀀스 객쳉 들어있는 각 값을 요소라고 한다.

 

# 시퀀스 자료형의 공통 기능

# 리스트, 튜플, range, 문자열 등

 

# 값 in 시퀀스객체 # 시퀀스 객체에 특정 값이 있는지 확인

# 값 not in 시퀀스객체 # 시퀀스 객체에 특정 값이 없는지 확인

 

# 시퀀스객체1 = 시퀀스객체2 # 시퀀스 객체를 서로 연결하여 새 시퀀스 객체를 생성

# 시퀀스객체 * 정수 # 시퀀스 객체를 특정 횟수만큼 반복하여 새로운 시퀀스 객체를 생성

# 정수 * 시퀀스객체 # 시퀀스 객체를 특정 횟수만큼 반복하여 새로운 시퀀스 객체를 생성

 

# len(시퀀스객체) # 시퀀스 객체의 요소 개수(길이)를 구함

 

# 시퀀스객체[인덱스] # 시퀀스 객체의 요소에 접근

# 시퀀스객체[0] # 시퀀스 객체의 인덱스는 0부터 시작하므로 첫 번째 요소

# 시퀀스객체[-음수] # 인덱스를 음수로 지정하면 뒤에서 부터 요소에 접근 -1은 뒤에서 첫 번째

# 시퀀스객체[인덱스] = 값 # 시퀀스 객체의 요소에 값 저장

 

# dle 시퀀스객체[인덱스] # 시퀀스 객체의 요소를 삭제

 

# 시퀀스 자료형의 슬라이스

# 시퀀스 자료형은 시퀀스 객체의 일부를 잘래내서 가져오는 슬라이스를 사용할 수 있다.

# [ ](대괄호) 안에 시작 인덱스와 끝 인덱스를 지정하면 해당 범위의 요소를 잘라서 새 시퀀스 객체를 만든다.

# *끝 인덱스는 가져오지 않는다.

 

# 시퀀스객체[시작인덱스:끝인덱스] # 지정된 범위의 요소를 잘라서 새 시퀀스 객체를 생성

# 시퀀스객체[시작인덱스:끝인덱스:인덱스증가폭] # 인덱스 증가폭을 지정한만큼 인덱스를 증가시키면서 요소를 가져옴

 

# 시퀀스객체[:끝인덱스] # 시작 인덱스를 생략하여 객체의 처음부터 끝 인덱스 -1 까지 가져옴

# 시퀀스객체[시작인덱스:] # 끝 인덱스를 생략하여 시작 인덱스부터 마지막 요소까지 가져옴

# 시퀀스객체[:] # 시작 인덱스와 끝 인덱스를 생략하여 객체 전체를 가져옴

 

# 시퀀스객체[0:len(시퀀스객체)] # len을 응용해서 객체 전체를 가져옴

# 시퀀스객체[:len(시퀀스객체)] # 시작 인덱스를 생략하고, len을 응용해서 객체 전체를 가져옴

 

# 시퀀스객체[:끝인덱스:증가폭] # 객체의 처음부터 증가폭만큼 인덱스를 증가시키면서 끝 인덱스 -1 까지의 요소를 가져옴

 

# 시퀀스객체[시작인덱스::증가폭] # 시작 인덱스부터 증가폭만큼 인덱스를 증가시키면서 마지막 요소까지 가져옴

 

# 시퀀스객체[::증가폭] # 객체 전체에서 증가폭만큼 인덱스를 증가시키면서 요소를 가져옴

 

# 시퀀스객체[::] # 객체 전체를 가져옴

 

# 시퀀스객체[시작인덱스:끝인덱스] = 시퀀스 객체 # 범위를 지정하여 여러 요소에 값 할당

# 시퀀스객체[시작인덱스:끝인덱스:증가폭] = 시퀀스 객체 # 증가폭만큼 인덱스를 건너뛰면서 할당

 

# del 시퀀스객체[시작인덱스:끝인덱스] # 특정 범위 요소를 삭제(원번 객체가 변경됨)

 

# [딕셔너리]

# 딕셔너리는 연관된 값을 묶어서 저장하는 자료형이다. { }(중괄호) 안에 키: 값 형식으로 저장하며 각 키와 값은 ,(콤마)로 구분

# 딕셔너리에 접근할 때는 [ ](대괄호) 안에 키를 지정해서 접근

 

# 딕셔너리 만들기

# 딕셔너리 = {키1: 값1, 키2: 값2} # 딕셔너리 만들기

# 딕셔너리 = {} # 빈 딕셔너리 만들기

# 딕셔너리 = dict() # 빈 딕셔너리 만들기

 

# 딕셔너리[키] # 딕셔너리에서 키로 값에 접근

# 딕셔너리[키] = 값 # 딕셔너리에서 키에 값 할당

 

# 키 in 딕셔너리 # 딕셔너리에 특정 키가 있는지 확인

# 키 not in 딕셔너리 # 딕셔너리에 특정 키가 없는지 확인

 

# len(딕셔너리) # 딕셔너리의 키 개수(길이) 구하기